본문 바로가기
  • 보다 나은 내일

정보공유

딸꾹질 멈추는 방법 / 아기 신생아 딸꾹질 원인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2. 2. 5.


이번에는 딸꾹질 멈추는 방법 그리고 딸꾹질의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딸꾹질이 생기는 원인이 무엇인지 딸꾹질 멈추는 방법은 어떤것이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따라오세요~

 

딸꾹질을 멈추고 싶은 사람 필독! 즉효성이 있는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시작하게 되는 딸꾹질은 도서관 또는 학교 수업중, 회사에서 회의할때 등 정숙한 분위기에서 딸꾹질이 멈추지 않으면 고통스럽고 수치스러울 수도 있습니다.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딸꾹질이 일어나는 구조나 원인 그리고 즉효성이 있는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 그래도 멈추지 않는 경우의 대처 방법에 대해 해설합니다.



 

 

딸꾹질이 일어나는 메커니즘



딸꾹질은 의학 용어로는 '흘역'이라고 부릅니다.딸꾹질은 왜 갑자기 시작되는 것인지, 우선 그 구조부터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횡격막 경련이 주요 원인?


딸꾹질은 횡격막에 경련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횡격막이란 폐 아래에 있는 막 형태의 근육을 말합니다. 숨을 들이마시거나 내쉬거나 하면 횡격막이 줄어들거나 느슨해지거나 하여 폐가 부풀거나 줄어들거나 합니다.이 횡격막의 경련으로, 폐는 공기를 급속히 들이마시고, 동시에 성대가 닫히고, 호흡시에 「히크」라고 하는 소리를 내면서, 경련 때마다 딸꾹질이 나온다고 하는 메카니즘이 나타나고 있습니다.그러나 딸꾹질 전문의의 주된 요인은 경련이 아니라고 발언하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2) 딸꾹질이 일어나는 이유


금방 가라앉을 것 같은 딸꾹질의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다만, 조심하는 것이 좋다고 여겨지고 있는 것은 목에 자극으로, 폭음 폭식이나 큰 웃음 등 많이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평소 조심하는 편이 좋은 포인트는 다음 장에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빈번하게 일어나는 경우 좀처럼 멈추지 않는 경우는 자가 진단하지 말고 의료기관의 진찰을 추천합니다.

 

 

즉효성 있는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법

 



공공 장소나 제사가 한창인 때 등 딸꾹질이 멈추지 않으면 곤란한 장면도 있습니다.이 곳에서는 쉽게 바로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간요법으로 과학적 근거가 증명된 것은 아니지만 옛날부터 자주 알려져 있는 것입니다.어느 것이나 격식을 차린 자리에서 시험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만, 제사나 회의 직전 등, 긴급시에 알아 두어 손해는 없을지도 모릅니다.

 


1) 숨을 멈추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횡격막 경련 시에 호흡을 하는 것이 이유로 딸꾹질이 일어난다고 하면, 숨을 멈추는 것은 유효합니다.단지 숨을 멈추는 것만으로는 다시 숨을 들이마실 때 딸꾹질이 돌아올 수 있습니다.포인트는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거에요.

10초에 걸쳐서 한계까지 크게 숨을 들이마시고, 10초~15초 숨을 멈추고, 10초에 걸쳐 천천히 숨을 내쉬세요.이걸 반복합니다.종이 가방 속에서 숨을 쉬는 것도 숨을 멈추는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양귀에 손가락을 넣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것은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미주 신경이란 복부까지 도달하는 뇌신경.내장 기능에 크게 관여하고 있습니다.이 미주신경을 자극하려면 양쪽 귓구멍에 손가락을 넣고 30초~60초 계속 누르고 있습니다.

 

 


3) 혀를 세차게 잡아당기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병원에서 실제로 이루어지는 방법으로 혀를 앞으로 30초 정도 거즈나 손수건으로 잡고 강하게 당기는 방법도 있습니다.혀를 잡아당김으로써 설인신경을 자극하여 경련된 횡격막을 정상 동작으로 되돌려 줍니다.
무릎을 가슴에 붙이고 앞으로 숙이다
무릎을 가슴에 붙이고 앞으로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는 방법도 매우 효과적입니다.가슴이 압박되어 횡격막에 압력이 가해지는 것으로, 딸꾹질이 멈추기 쉬워진다고 되어 있습니다.

 

 


4) 물을 마시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물 한 컵을 마심으로써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방법도 알려져 있습니다.얼음물을 입에 넣거나 목을 누르면서 마시면 더욱 효과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컵 건너편에서 마시는 방법도 있어요.이것은 물을 80% 정도 넣은 컵을 들고 앞으로 숙이면서 컵도 기울여서 컵 건너편 가장자리에서 마시는 방법입니다.위턱을 전해 물이 입 안으로 들어가는 느낌으로 마시는 것은 조금이어도 괜찮습니다.코나 기관지에 물이 들어가면 숨이 막히므로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5) 레몬을 물고·식초를 단숨에 마시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레몬을 씹는 것으로 인해 미주신경이 자극됩니다.그 결과 초점을 딸꾹질에서 신맛을 느끼는 것으로 전환하라는 지령이 뇌로 보내지게 됩니다.

집에 있는 식초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샷 글라스에 1 잔 정도의 소량의 식초를 단번에 마셔 주시기 바랍니다.인두를 통해 식도를 통과함으로써 미주신경이 자극되어 딸꾹질을 멈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딸꾹질의 원인

 



48시간 이내에 가라앉는 딸꾹질은 많은 경우 횡격막이 자극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생활 속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다고 되어 있기 때문에, 그 원인을 알아 두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1) 위에 쌓인 가스의 압박 [딸꾹질 원인] 


위에 쌓인 가스가 횡격막을 압박함으로써 딸꾹질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위에 가스가 쌓이는 원인으로는 장내의 이상 발효를 들 수 있습니다.또한 잘 씹지 않고 먹는 것으로 삼키는 공기가 많아지는 것도 위에 가스가 차기 쉬운 원인이 됩니다.그 외, 위장의 기능 저하, 변비가 계속되는, 장폐색 등도 위장에 가스가 쌓이는 원인이 됩니다.

 

 


2) 음식으로부터의 자극 [딸꾹질 원인] 


뜨거운 것이나 차가운 것, 매운 것을 먹거나 해서 횡격막이 자극을 받으면 딸꾹질이 일어나기 쉽다고도 하며, 탄산음료나 알코올도 자극이 됩니다.직접적인 원인으로 빨리 먹는 것도 딸꾹질의 원인이 됩니다.이것은 잘 씹지도 않고 삼켜 버림으로써 위가 확장되면 횡격막을 압박해 경련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공기의 변화 [딸꾹질 원인] 


딸꾹질은 난방이 잘 되는 방에서 밖으로 나왔을 때 등 기온 차이가 생겼을 때에도 발생합니다.담배를 피울 때 딸꾹질이 일어나는 것도 담배 자체보다 흡입하는 공기의 온도 차이가 원인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4) 감정적인 것 [딸꾹질 원인] 


과식, 너무 많이 웃거나 너무 많이 우는 등 희로애락에 관한 강한 감정도 딸꾹질의 요인입니다.또한 스트레스를 안고 있는 것도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5) 병적인 인자 [딸꾹질 원인] 


일반적인 딸꾹질은 몇 시간 이내에 가라앉아, 일시적인 것입니다.그러나 장기간 지속되는 딸꾹질 속에는 큰 질병이 숨어 있을지도 모릅니다.뇌경색이나 뇌종양, 폐렴, 폐암, 기관지 천식, 당뇨병, 신장병, 암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보통 하루 몇 시간이라도 계속하면 참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참을성이 강한 사람이라도 48시간 이상 계속되면 병원에 갈 것을 권장합니다.

병원에서 진찰할 때는, 일반적으로는 소화기내과, 경련이나 부수 운동을 전문으로 하는 뇌신경내과입니다.병원에 따라 전문의가 다를 수 있으므로 우선은 접수에 증상을 전하고 상담해 주십시오.

 

 

신생아 딸꾹질 원인과 해결방법

 

 

아기의 체온변화가 딸꾹질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찬 공기가 폐로 흡입되거나 과량 수유 또는 공기 흡입으로 위가 늘어나면서 횡격막을 자극하여 딸꾹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5-10분간 지속되는 딸꾹질이 아기에게 해를 끼치지는 않으며 대개는 몸을 포로 감싸거나 안아주어 따뜻하게 해 주면 저절로 좋아지게 됩니다.

 

딸꾹질이 오래가면서 힘들어 하면  따뜻한 물을 20-30 cc 정도 젖병에 넣어 먹여보세요.

 

 

 

아무래도 멈추지 않는 경우



위의 사항들을 시험해 봐도 딸꾹질이 멈추지 않으면 그 밖에도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이 있습니다.조금 난이도는 높지만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1) 감꼭지를 달여 마시기 [딸꾹질 멈추는 방법] 


감 꼭지가 딸꾹질을 멈추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예로부터 알려져 있습니다.이것은 감 꼭지 20개를 200밀리리터의 물로 100밀리리터가 될 때까지 달여 마시는 방법입니다.

다만 감꼭지 20개를 모으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습니다.감을 자주 먹는 사람 중에 평소 딸꾹질 빈도가 잦은 사람이라면 미리 모아두고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2) 한방 처방 (작약감초탕) [딸꾹질 멈추는 방법] 

쥐가 나는 등 근육 경련에 쓰이는 '작약감초탕'이 사용되는경우도많습니다. 원내에 상비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휴일이나 야간에도 처방되기 쉽고, 약국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만일의 경우를 위해 상비해 두는 것도 추천합니다.

 

 


3)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기 [딸꾹질 멈추는 방법] 


딸꾹질이 멈추지 않고 병원에서 진찰을 받으면 흥분 등을 억제하는 항정신병 약이나 소화관의 전동을 촉진하는 약이 투약될 수 있습니다.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 - 마무리

 


딸꾹질이 오래 계속되면 사람들 앞에서 부끄러울 뿐만 아니라 호흡이 힘들어집니다.제사나 장의등의 엄숙한 행사를 앞에 두고 있을 때는, 원인이 되는 것을 피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의 예방은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또한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민간요법이 있습니다.딸꾹질이 나오면 여유가 있을 때 이 방법들을 시험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저 같은경우는 바깥에 있을때 이것저것 구하기도 힘들고 물도 없을때 침을 연속해서 10번 정도 연속으로 넘기면 없어지더라구요~ 아무것도 없을때 시도해볼만한 방법입니다~ 물이 있다면 물을 10번정도 꿀꺽꿀꺽 연속해서 조금씩 넘기면 가장 효과가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면 공공장소에 나갈 때도 조금 안심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