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다 나은 내일

정보공유

자녀 원격수업 해결중심상담 연구결론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1. 10. 24.

 

1.자료수집절차

 

본 연구는 S시 L상담센터에 어머니가 원격수업을 하 고 있는 자녀들(3명)을 상담에 의뢰하였다. 자녀들(3명) 과 어머니가 상담에 함께 참여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하 여 비대면(zoom)상담을 진행하였다. 약 50분간 8회기 상담을 진행하였다. 연구참여자 가족에게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참여자 가족의 동의하에 연구를 진행하 였다. 연구참여자들이 원치 않을 경우에는 언제든지 상 담을 중단할 수 있는 것과 익명성을 설명하였다. 윤리 적 측면을 고려하여 연구가 종료되는 대로 상담과정 동 안에 기록한 모든 자료는 완전 폐기한다는 것을 연구참 여자 가족에게 설명하였다.

 

 

2. 자료분석

 

본 연구에서는 원격수업을 하는 한 가족의 초등학생 자녀들을 위한 해결중심상담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 여, Creswell[30]의 나선형 자료 분석 방법을 선택하였 다. 나선형이란 연구자가 고정된 선형적 접근보다는 분 석적인 원 안에서 움직이는 과정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나선형 자료 분석방법은 자료정리, 읽기와 메모하기, 기 술, 분류, 해석하기, 제시의 단계로 구성된다[31]. 자료 정리단계에서 상담의 모든 회기는 전사하여 컴퓨터 파 일로 정리하였다. 연구참여자의 비언어적 행동도 기록 하여 정리하였다. 읽기와 메모하기 단계에서는 상담회 기를 정리한 전체 파일을 여러 차례 읽고, 핵심개념을 메모하였다. 기술의 단계에서는 상담회기의 내용 중에 서 중심주제를 기술하였다. 분류의 단계에서는 상담과 정에서 활용되었던 해결중심상담의 상담기법별로 범주 화하였다. 해석의 단계에서는 해결중심상담의 상담기법 에 따라 연구참여자의 문제해결의 변화 과정 등을 해석 하였다. 제시의 단계에서는 해결중심상담의 결과를 제 시하였다.

 

 

 

3. 연구의 타당성 검증

 

Lincoln과 Guba는 연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확립 하기 위해 동료 연구자의 검토 및 연구참여자 간의 확 인 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32]. 연구자 외에 다른 동료 연구자를 자료분석과정에 참여시켜 연구의 신뢰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33]. 따라서 본 연구는 연구자의 주관적 해석을 최소화하 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동료 연구자들이 자료분석 과정에 참여하였다. 동료연구자들은 대학원에서 상담심 리 또는 교육상담을 전공하고 상담경력이 5년 이상이 며, 청소년상담사, 상담심리사 등 상담관련 자격증을 소 지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참여자가들에게 해결중심상 담이 적절한지, 해결상담의 상담기법이 연구참여자들에 게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동료연구자들과 검증하였다. 연구자와 동료연구자는 상담회기 축어록을 읽으면서 본 상담 사례의 핵심 단어를 메모하였다. 그리고 동료 연구자들과 상담사례에 관한 중심 주제를 도출하였다. 또한 연구자와 동료연구자들 간의 상담분석과정을 비 교하고 합의하였다. 연구자는 해결중심상담을 활용하여 상담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 동료연구자들과 상호작용 을 통하여 본 상담의 자료분석과정과 연구결과에 대한 적절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4. 연구결과

 

해결중심상담은 문제중심적 관점으로부터 해결중심 적 관점으로 사고를 변화시킬 때, 내담자의 행동도 변 화된다고 하였다[34]. 본 연구에서는 전연진[35]과 김 유숙 등[10]의 해결중삼상담 프로그램을 기초하여 활용 하였다. 첫째, 원격수업을 하는 초등학생 자녀들은 해결중심 상담을 통하여 게임시간이 감소하였다. 상담을 의뢰한 어머니는 초등학생 자녀들이 원격수업을 실시하면서 집에 있는 시간이 대부분이라고 하였다. 어머니는 원격 수업을 하면서 자녀들의 게임시간이 예전보다 증가하 였다고 하였다. 초등학생 자녀들도 게임시간을 조절하 는 부분에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그래서 상담자는 자녀 들 각각에게 평일과 주말동안 자신들이 원하는 게임시 간을 정하게 하였고, 게임시간 계획표를 만들도록 하였 다. 상담자는 자녀들과 함께 오랜 시간의 게임이 자녀 들 각자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과 도움이 되지 않는 부 분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였다.

 

상담자는 자녀들에게 게임시간 조절에 관하여 해결 중심상담의 척도질문을 활용하였다. 척도질문은 자녀들 이 변화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고 다음 단계로 발전하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하는지 탐색하기 위해 만든 질문이다. 문제의 심각정도, 성취정도의 측정을 수치로 표현할 수 있다[10]. 상담자는 상담시간에 자녀들이 자신이 게 임했던 시간을 매일 기록하고, 평일과 주말동안 각자 약속한 게임시간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상담시간에 나누도록 하였다. 또한 상담자는 게임시간 대신에 자녀들이 각자 좋아 하는 운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어머니께 도와달라고 하 였다. 어머니는 체육센터 내에서 자녀들이 운동을 시작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어머니는 자녀들이 운동을 규칙적으로 시작하면서, 게임시간도 점차적으로 감소하 게 되었다고 하였다. 어머니는 상담자에게 자녀들이 일 주일에 3회 운동을 시작하게 되었고, 운동하는 것을 세 아이 모두가 좋아했다고 하였다. 선우(자녀1)는 농구를 시작하였고, 선애(자녀2)와 연우(자녀3)는 줄넘기를 하 였다

 

둘째, 해결중심상담을 통하여 부모와 초등학생 자녀 들 간의 의사소통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하루 종일 자 녀들이 집에만 있다 보니, 부모와 자녀들은 짜증과 갈 등이 증가하였다고 하였다. 따라서 상담자는 감정카드 (feeling card)와 니즈카드(needs card)[36]를 상담에 활용하였다. 감정카드(feeling card)는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파 악하게 하고, 해결책을 탐색하게 한다. 상담자는 자녀들 에게 어제 나의 감정, 오늘 나의 감정, 내일 느끼고 싶 은 나의 감정을 선택하도록 하였다[36]. 시우(자녀1)는 ‘피곤한’, ‘신나는’, ‘행복한’ 카드를 선택하였다. 선애(자 녀2)는 ‘화가 난’, ‘편안한’, ‘느긋한’의 카드를 선택하였 다. 연우(자녀3)는 ‘마음이 아픈’, ‘걱정스러운’, ‘재미있 는’의 카드를 선택하였다.Ⅴ. 결론 지금까지 서술한 것을 기초로 하여 본 연구가 갖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수업을 하는 자녀들은 해결중심상담을 통 하여 게임시간이 감소하였다. 원격수업을 시작하면서 자녀들은 집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따라서 자녀 들은 게임하는 시간이 증가하였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자녀들 각자에게 평일과 주말동안 자신들이 원하는 게 임시간을 정하게 하였고, 게임시간 계획표를 만들도록 하였다. 자녀들은 게임했던 시간을 매일 기록하였고, 약 속한 게임시간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상담시간에 이 야기하도록 하였다. 둘째, 해결중심상담을 통하여 원격수업을 하는 자녀 들과 부모 간의 의사소통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 다. 감정카드와 니즈카드의 활용을 통하여 자녀들은 자 신의 억압된 감정을 표현하고 가족구성원들의 각각의 감정도 서로 알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녀 들은 자신과 가족구성원들 각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 이 무엇인지를 공감하고, 갈등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도 이야기하게 되었다.

 

셋째, 원격수업을 하는 자녀들은 해결중심상담을 통 하여 자신의 미래를 설계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상담초기 어머니는 자녀들이 꿈이 없다고 하였다. 따라 서 상담자는 자녀들의 미래의 모습과 미래의 꿈을 이루 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부분들에 관한 활동계획표를 세 울 수 있도록 하였다. 자녀들은 각자 활동계획표를 세 우고, 점검함에 따라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노력해야 하는 부분도 알게 되었다.

 

 

 

5.연구의 의의

 

본 연구의 의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결 중심상담은 원격수업을 하는 자녀들의 게임시간 조절, 부모 자녀 간의 의사소통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자녀들은 해결중심상담을 통하여 게임시간조절과 자신 이 원하는 미래의 활동에 대하여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코로나19로 인하여 원 격수업을 하고 있는 자녀들을 대상으로 비대면(zoom) 상담을 활용하였다는 것에 연구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를 기초로 하여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들을 위한 비대면 상담이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