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다 나은 내일

정보공유

귀리 효능 귀리의 부작용 오트밀 주의사항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1. 9. 26.

 

    ■ 목차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귀리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필수 아미노산이 충분히 포함되어 있어 ‘곡물의 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유명한 연예인들이 다이어트를 할 때 찾는다고해서 더욱 인기가 올라갔죠. 다이어트에도 좋을뿐만 아니라 귀리는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 식품이랍니다. 그런 이유로 이 곡물은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에도 들어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오트밀이 바로 귀리로 만든 것입니다. 자 그럼 귀리의 효능은 어떤것이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오세요~

     

     

     

     

     

     

    1. 귀리 효능 - 다이어트

     

    귀리의 효능 - 다이어트

     

    귀리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체질량 지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귀리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고 배고픔프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이고 밥 외의 간식을 생각나지 않게끔 해서 다이어트할때 좋습니다.  호주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귀리에 풍부한 베타글루칸 성분 함량이 높은 식단을 먹는 경우 식욕이 줄어들고 음식 섭취를 조절하는 호르몬 수치를 높여줍니다. 다이어트를 계획중이시라면 귀리를 이용해보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2. 귀리 효능 - 심혈관 건강

     

     

     

     

     

     

    귀리의 효능 - 심혈관건강

     

    귀리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100g에 섬유질 함량이 10g이어서, 여성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40%에 해당하고, 남성은 약 28%에 해당합니다. 이 섬유질의 대부분은 수용성 섬유질인 베타 글루칸이고, 리그닌 등과 같은 불용성 섬유질도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그중 하나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입니다. 엽산과 오메가3 지방산은 건강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 심장을 보호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혈압을 조절하고, 칼륨은 혈압을 높이는 소금 배출을 돕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지만, 이중 LDL 콜레스테롤은 혈액 속을 흐르다가 동맥벽에 쌓여 혈류를 방해해 혈압을 높이고 산화스트레스로 인해 쪼개지며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 같은 심각한 심혈관 질환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평소 콜레스테롤 수치에 신경 써야 합니다. 귀리를 자주 먹는다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심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귀리 효능 - 당뇨 예방

     

    귀리의 효능 - 당뇨 예방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의 연구 결과, 오트밀을 꾸준히 섭취한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서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의 연구 결과도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혈당 수치를 낮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혈당수치를 낮추어서 당뇨를 예방하고 싶다면 귀리를 자주 먹어주는것도 방법일것입니다.

     

     

     

     

     

    4. 귀리 효능 - 유방암 예방

     

    귀리의 효능 - 유방암 예방

     

    섬유질의 효능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중 하나가 암에 대한 작용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유방암 발병 위험도를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청소년기와 성인초기에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먹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 발병도 위험도가 상당히 낮았답니다. 따라서 유방암을 예방하고 싶다면 귀리를 자주 먹어주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5. 귀리 효능 - 여성 건강

     

    귀리의 효능 - 여성 건강

     

    귀리는 비타민B군의 함량이 풍부한 곡물입니다. 비타민B군은 우리 몸에서 세포 대사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비타민입니다. 특히 비타민b9 엽산은 여성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적혈구 생산을 도와 빈혈을 막아주고, 유방암이나 자궁경부암에도 작용하며,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하고,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여성들에게 엽산을 권하는데, 이 곡물에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욥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더니 임산부에게 특히 더 좋을듯합니다.

     

     

     

     

    6. 귀리 효능 - 피부미용

     

    귀리의 효능 - 피부미용

     

    마그네슘, 아연, 구리, 망간 등 미네랄 함량이 보여주는 것처럼 이 곡물에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세포 대사를 돕는 비타민B군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피부가 좋아진다고 하니 평소 피부트러블이 많으신분들이 드시면 도움을 받을수 있을듯합니다.

     

     

     

     

     

    7. 귀리 효능 - 명역력 향상

     

    귀리의 효능 - 면역력 향상

     

    오트밀의 또 하나의 효능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면역력은 우리 몸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작용입니다. 이 작용이 없다면 우리는 늘 질병에 시달릴 것입니다. 면역력이 약해서 각종 질병에 잘 걸리신다면 귀리를 자주먹어서 면역력을 키워보는건 어떨까요?

     

     

     

     

     

    8. 귀리 효능 - 변비완화

     

    귀리의 효능 - 변비 완화

     

    나이가 들수록 배변이 불규칙하고 변비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섬유질이 풍부한 귀리를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귀리가 포함된 수프나 디저트를 매일 12주 동안 섭취한 노인은 변비가 개선되었으며, 일부는 3개월 후 배변 완화제 사용을 완전히 중단했습니다. 따라서 귀리를 자주 섭취하면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9. 귀리의 부작용 주의사항

     

    귀리의 부작용 주의사항

     

    오랜 세월 곡물로 이용한 것처럼 오트밀은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많이 먹을 경우 가스가 차거나 더부룩한 현상이 있을 수 있답니다. 또한, 부작용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있다면 의료 전문인의 지시를 따르세요.

     

     

     

    이렇게 귀리의 효능 그리고 귀리의 부작용과 주의사항까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귀리의 효능이 궁금하셨던분들에게 아주 유용한 정보가될듯합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것을 약속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한 하루 되세요~ ^^


    댓글